안녕하세요. 데이터큐브입니다.
곧 설연휴가 시작되네요. 대한민국의 모든 분들 즐거운 명절 되시고 맛있는거 많이 드시고 새뱃돈도 많이 받으세요~~
허나, 아무리 좋은날에도 사고는 있는법, 불의의 사고로 심각한 내부 손상을 입은 씨게이트 2.5인치 1TB 최신 모델이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동작 중 낙하 사고 발생, 그 이후 인식도 안되고 모터 소음도 심한, 매우 위중한 상태로 의뢰되었습니다.
HDD의 모터 (Spindle Motor)는 디스크를 고속으로 회전시키면서도 진동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야 하는 매우 정밀한 부품입니다. 과도한 충격에 의해 이 모터에 손상이 발생하여 큰 소음 들리는 정도면, 그 진동 때문에 정상적으로 읽고 쓰는게 불가능하죠.
그런데, 이 경우는 낙하에 의한것이라 모터 말고도 헤드나 디스크 자체 손상 가능성도 커서 매우매우 힘든 상황, HDD를 십몇년간 개발한 저희조차도 복구를 장담 할 수 없는 case 입니다만, 저희 자신을 믿고 최선을 다해보죠.
먼저, 더이상의 손상을 방지하고자 파워넣어보지 않고 곧바로 HDD 커버를 오픈하여 미디어 상태를 체크합니다. 아래와 같이 1번 Media 면은 깨끗해 보이네요. 헤드 위치도 일단 정상적으로 Ramp에 안착되어 있군요. 여기까지는 OK.
커버를 닫고, 아주 잠깐 파워를 인가, 모터 소리를 확인했습니다. 역시 이 모터로는 정상 복구작업을 시작 할 수 없을만큼 소음이 크네요.. 이런경우 선택은 오직 한가지, 데이터가 들어있는 Media를 들어내어 정상 HDD에 이식을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말로는 어렵게 들리지만, 실제로는 대박 어려운, 사람으로 치자면 Table Death까지 감수해야하는 수술이죠. 왜냐하면 Media 에는 워낙 고 집적으로 데이터 및 Servo 정보가 적혀있기 때문에 모터에서 소리만 나도 위치가 흐트러져 작동을 못하는 정도인데, 그걸 들어내서 옮겨야 하니까요.
고객님께 이 상황을 설명드린 후 작업 시작합니다.
Head를 들어내고, Disk를 들어 반대편을 확인해보니 테두리 포함 여기저기 찍힌 부분이 보입니다. Media 1번면은 운좋게 깨끗했지만, 이걸로 볼때 낙하시 충격으로 헤드가 Ramp를 벗어나 Media와 충돌한 것으로 생각되네요. 헤드도 손상돼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새것으로 교체해야 하겠습니다. 손상된 Media 부분에 데이터가 있었다면 그 파일들은 깨져있을 수 밖에 없겠지만, 나머지는 살려 보는걸로.
새로운 Head와 고객님의 Media를 이식할 Base를 아래와 같이 깨끗하게 Cleaning합니다.
Media를 얹고 발란스 정밀조정후 고정시켜 조립후, 새로운 헤드도 조립합니다.
커버까지 무사히 조립하고 전원을 넣었더니, 짜잔~ 아래와 같이 Drive를 인식하면서 동작하네요. 일단 수술은 성공!
하지만 전용 tool로 확인해 봤을때, 예상했던대로 드라이브 상태가 썩 좋지는 않네요. 아무리 수술을 잘해도 이런 경우는 오래 가는걸 기대할 수 없으므로, 얼른 데이터 복구 들어갑니다.
다행히 정상적인 파티션 정보가 보이는 것을 확인, 소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복구해 냅니다. 어쩔 수 없이 3개의 파일은 깨져서 나왔지만, 99.9%의 데이터가 복구됐네요. 굿잡!!! ㅎㅎ
제품에 대해, 문제점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오늘도 이 어려운걸 해내는 데이터큐브 였습니다~~
Folders – 4194
Files – 2583 ( 219.91 Gb)
Normal Files – 2580(복구율 99.9%)
Problem Files – 3
데이터복구는 데이터큐브